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밴쿠버실전

트랜스퍼와이즈로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송금해본 후기

by 제이컨터 2022. 3. 30.
반응형

정식 명칭은 '와이즈' 다.

'트랜스퍼와이즈' 라고 검색해야 정보나 사이트를 찾을수 있지만 회사(서비스)명은 와이즈(Wise).
캐나다에 살면서 한국에 송금할 일들이 종종 있다. 부모님 생신, 명절, 그리고 친구들의 경조사. 나는 그럴때 마다 나의 캐나다 은행을 통해 한국으로 송금을 했었는데 우연하게 접하게 된 몇몇 해외 송금 앱 광고를 보고 비교를 해보게 되었고 결과 해외송금 전문 서비스들이 더 나을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요즘은 캐나다 환율이 뛰어 한국으로 보낼맛 난다. 곧 1:1 시대가 오려나.

와이즈와은행비교


"은행을 버릴 준비 되셨나요?" 

오늘 적어볼 나의 후기, 트랜스퍼와이즈 홈페이지에서 이런 광고들을 보았다. " 물론 나도 버렸다!"
한국으로 송금을 할때 마음 편할것 같았던 나의 캐나다 거래 은행이 아닌 송금 서비스(앱)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바로 적용 '환율' 때문. 캐나다 은행 계좌의 종류에 따라 월 수수료가 높은 플랜일 수록 다양한 혜택들이 있는데 그중 해외 송금 수수료에 대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그 자그마한 송금 수수료 면제 혹은 할인 따위의 혜택은 버릴수 밖에 없었다. 은행의 적용환율, 이게 머선 129? 환율이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니  송금액이 많아 질수록 불리한듯 보였다. 환율을 비교해 보고나면 "이런 ㄷㄷㄴ들" 이런 말이 절로 나온다.

 

 

와이즈송금하기히스토리


지금까지 트랜스퍼와이즈를 3번 정도 사용하여 한국에 송금을 해보았다. 처음 회원가입을 하고 폰, 신분 인증하는 절차가 번거로웠는데 어디까지나 금융서비스이기에, 특히 외환 관련 서비스이다 보니 인증 절차가 중요하겠지. 

처음 송금할때 조금 신경이 쓰였던것 같다. 돈이 제대로 갈까? 혹시 뭐가 잘못되 중간에 홀드가 되어 고객센터에 연락하고 이런 저런 골치거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했는데 다행이도 문제 없이 빠르게 한국 계좌에 입금이 되었다. 한번 이렇게 연결을 해놓으면 그 후로는 별 인증절차 없이 빠르게 한국으로 송금이 가능하다. 해외 송금 치고는 무척 빠르게 입금이 되었다. 캐나다에서 저녁시간에 송금을 했는데 다음날 오전에 한국 계좌로 송금이 되었다. (안내에서는 최대 2일 정도 소요될수 있다고 되어있다)

 

와이즈개인송금
트랜스퍼와이즈 홈페이지 회원가입 첫 페이지

개인송금일 경우 personal, 사업송금이면 Business. 이메일 주소(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한다.

 

와이즈폰인증

트랜스퍼와이즈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사용할때 전화번호가 매우 중요하다. 로그인 할때마다 폰 인증을 해서 아주 귀찮다.

 

 

수신인인증안내

 

트랜스퍼와이즈의 환율

회원가입을 하고 난 후 송금하기(Send money) 를 클릭하여 송금 진행을 한다. 송금을 희망하는 액수(캐나다달러)를 입력하면 당시 환율이 적용되어 하단에 받게 될 원화가 표기된다. 이때 공시된 환율은 48시간 보장이 되기 때문에 이 시간 내에는 환율 변동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송금한도와 수신인 인증

이때 공지사항을 확인할수 있는데 내용을 보면 한국으로 입금될 액수가 95만원 이상이 될 경우에는 한국 수신인에 대한 인증 절차가 필요하다. 캐나다에서 보내는 사람은 첫 회원가입시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거주지 주소)를 기입하게 되고 한국 수신인은 문자 메세지를 받을 휴대폰 번호는 물론 비대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폰으로 신분증을 촬영하여 업로드)

개인송금의 한도는 1회 500만원이며 1년 총 송금액 한도는 USD 50,000 (약 6040만원)인데 500만원 이상 송금을 해야 할 경우에는 여러차례 나눠서 보내면 된다. 

<송금에 필요한 한국 수신인 정보>

1.영문이름
2. 이메일 주소
3. 핸드폰 번호
4. 생년월일
5. 은행정보(은행명, 계좌번호)

캐나다은행연결

 

첫 송금때 나의 캐나다 계좌를 연결해 두었기 때문에 두번째 이용을 할때는 캐나다 계좌를 인증하는 절차는 없었는데 세번째 송금할때는 다시 은행 인증을 요청했다. (나는 거래 은행과 송금액을 인출할 은행을 다르게 설정해 두었다)

송금인의 계좌에 보내려는 금액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한다. 시간차 만을 놓고 보면 나의 캐나다 계좌에서 돈이 인출되기 전 한국의 계좌에 입금이 먼저 되는데 아마도 트랜스퍼와이즈에서 원화 선 입금 처리를 하고 송금인의 캐나다 계좌의 돈(송금신청을 한 액수만큼)을 홀드 해놓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뇌피셜이다.

 

송금액인출옵션


캐나다달러 1500불을 송금하니 환율은 977원, 한국 계좌에 입금될 돈은 1,450,156 이다. 거의 네이버 환율의 매매기준율과 흡사한듯 했다. 내가 모든 캐나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환율을 확인할 수는 없기에 은행을 통한 송금과 송금서비스, 앱을 통한 송금을 비교했을때 절대적으로 어디가 낫다 라고 말을 할순 없겠지만 여러가지 조건들 중 환율을 생각한다면 트랜스퍼와이즈가 괜찮지 않을까 나는 생각한다. 내 친구의 경우는 이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니 자신의 거래 은행과 비교해 보더니 이 서비스를 이용해 한국으로 송금을 하더라.  이 친구의 선택기준도 나와 같이 '환율' 이었나보다.

첫 거래시 혜택 (추천 크리딧 품앗이)

트랜스퍼와이즈에서는 추천을 받아 서비스를 하는 첫 거래 고객에게 캐나다 기준 송금액 800달러에 한해 송금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다. 그러니까 1000불을 송금을 하는경우 800불 까지는 면제니 초과액 200불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내면 된다. 소액 송금이면 대부분 첫 거래시 무료로 송금을 한다고 보면 된다. 나도 첫 거래시에 한 블로거의 링크를 통해 송금을 하여 혜택을 받았다. 하단 링크를 통해 첫 거래를 하면 혜택을 받을수 있다. (물론 나에게도 크리딧이 있어 품앗이라는 표현을 했다)

https://wise.com/invite/u/kyuj2

 

You’ve been invited to Wise – Join and get a discount.

Banks sting you with hidden charges when you send or spend money internationally. But that’s yesterday’s problem. Say hello to Wise – the clever new way to move your money.

wise.com

 

트랜스퍼와이즈로 한국에 송금하기 예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