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밴쿠버실전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기 와이즈의 장점과 송금한도

by 제이컨터 2023. 9. 23.
반응형

해외에서 살면서 부모님 생신이나 명절등 한국 으로 송금 할 일이 있는데 나는 '와이즈'(구 트랜스퍼와이즈) 라는 앱을 사용하여 한국에 송금을 하고 있다. 처음엔 내가 살고있는 이곳 캐나다의 거래 은행을 통해 송금을 했었는데 환율 부분에서 비싸다고 느껴 다른 서비스들을 알아보다 와이즈 라는 앱을 알게 되었고 사용해 보니 많은 장점들이 있어 지금까지 한국에 송금할때마다 이 앱을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내가 사용해본 와이즈의 장점과 송금한도, 송금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자. 
 

 

와이즈 소개 

내가 처음 사용할때는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였는데 지금은 '와이즈'로 이름이 변경 되었다. 2011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영국 업체였고 고객수가 800만명 이상인 송금 전문 글로벌 업체이다.

와이즈 홈페이지

 

 

와이즈를 이용해보고 느낀점 (장점)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은 첫번째로 주 거래은행을 이용할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해외에 살면서 송금뿐 아니라 모기지 등에서 '주거래은행' 이라는 곳에 특별한 메리트를 느낄수 없었다. 내가 한국으로 송금할때 환율이 어떻게 되는지 사전에 알기가 어렵고 실제 송금을 할때가 되어서야 안내를 받을수 있었는데(은행마다 다를수 있음) 그 환율을 보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다른 앱들을 찾아보게 되었다.
내가 와이즈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환율이었다. 와이즈에서 소개하는 장점들 중에서도 가장 강조하고 있는것이 바로 'mid market exchange rate with low and transparent fee' 이다. 송금할때 수수료도 무시할수 없지만 이 수수료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적용 환율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쉽게 확인할수 있는 네이버환율의 매매기준율과 큰 차이가 없다. 

와이즈로 한국으로 송금할때 적용될 환율과 수수료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캐나다-원화 환율을 네이버에서 확인해 보면 991원, 와이즈의 적용환율은 990.307. 캐나다 달러 1000불을 한국으로 송금했을때 수취인은 수수료 제외하고 977,741원을 받게 된다. 

송금 수수료 

위에서 설명한것 처럼 1000불을 송금할 경우 수수료는 12.69 캐나다달러 이다. 한국으로 보낼 캐나다 달러 1000불을 와이즈에 보내는 방법은 신용카드결제, debit card(은행체크카드) 결제, 은행이체, 이트랜스퍼, Bill payment 가 있는데 이중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48불 수수료로 가장 높고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트랜스퍼로 결제하는것이 11.84불로 가장 수수료가 저렴하다. 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그래도 한국 수취인 계좌로 전달되게 된다.
 

와이즈로 한국에 송금할수 있는 한도 

와이즈를 이용해 한국으로 송금할수 있는 한도는 하루 500만원, 연간 5만불(US 기준) 까지 송금할수 있다. 
 

한국 수취인 인증 

95만원 이상 송금시 한국 수취인에 대한 인증절차가 필요하며 그 이하의 송금액이라도 와이즈의 파트너 업체인 Paygate 에서 인증을 위한 연락을 취할수 있다. (전화번호 필요-SMS 인증) 
<송금시 필요한 한국 수취인 정보>

  • 영어이름 
  • 생년월일 (은행계좌 정보와 일치)
  • 이메일 (Paygate 에서 인증을 의해 이메일을 보낼수 있음)
  • 전화번호
  • 은행 계좌번호 
  • 은행명과 코드 
  • 송금목적 

송금 소요시간 

95만원 이상 송금시 영업일 기준 1~2일 소요되며 그 이하의 송금일 경우 보통 당일 한국의 수취인 계좌로 입금이 된다. 나의 경험으로는 두번째 송금 이후 부터는 95만원 이상이라도 당일 바로 입금이 되었다. 

 

와이즈로 한국에 송금 

와이즈를 통해 해외(예:캐나다)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분들을 위해 내가 최근 한국으로 캐나다달러 3천불을 송금했던 화면을 캡쳐해서 설명글을 작성해 보았다.

와이즈 송금을 위한 결제 옵션들

앞서 설명한대로 여러가지 결제 방법중 가장 저렴한 이트랜스퍼(빨간박스)를 이용하니 캐나다달러 3천불 송금에 대한 수수료는 28.90, 이를 제외한 2971불이 한국으로 송금이 되어 한국 수취인 계좌에 2,878,532 원이 입금이 되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와이즈의 가장 큰 장점은 적용환율, 네이버 매매기준율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렇게 송금한 돈은 불과 몇시간 만에 한국 계좌에 입금이 되었다. 하지만 첫 송금의 경우 한국 수취인에 대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지연될수 있지만 이후에는 빠르게 입금이 되었다.
 

첫 가입 이용시 프로모션

나도 와이즈를 처음 이용할때 프로모션 코드를 이용해 혜택을 받았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 후 한국으로 송금을 하면 송금액 800불까지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프로모션이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wise.com/invite/dic/kyuj2

You’ve been invited to Wise – Join and get a discount.

Banks sting you with hidden charges when you send or spend money internationally. But that’s yesterday’s problem. Say hello to Wise – the clever new way to move your money.

wise.com

 
 

반응형

댓글